2018.01.23(화)
서울ㆍ경기도 'C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홈 > 뉴스 > 뉴스
뉴스

"석탄발전을 LNG로?" 정부 일방적 통보에 업계 '당혹'

최고관리자 0 1

b066c8414dcc19ab03e572a72b8091cd_1506440030_1283.jpg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당진과 삼척에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4기를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자 관련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각 발전원별 입지에 대한 몰이해한 조치라는 비난과 함께, 정부로부터 공문 한장 받지 못한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결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26일 국무회의에서 환경부, 산업부 등 12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공정률 10% 미만인 당진에코파워 1·2호기, 삼척포스파워 1·2호기 등 석탄화력발전소 4기를 LNG발전소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당진에코파워는 SK가스(018670)(지분 51%), 삼척포스파워는 포스코에너지(100%)가 최대주주다.

정부의 이같은 발표 직후 업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당장 석탄화력발전소와 LNG발전소의 입지 자체가 기본적으로 아예 다르다는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는 오염원 배출이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석탄을 실어나르기 위해 주로 바닷가 근처에 건설된다. 반면 LNG발전소는 오염원 배출이 적고 가스를 옮길 배관시설 구축이 용이해야하므로 대도시 근처에 위치한다.

이같은 입지조건에 따라 삼척이나 당진에 LNG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각 발전원별 입지조건을 모르는 것도 아닌데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더군다나 현재 국내 기저발전은 원자력과 석탄화력으로 정해놓고 있어 대다수 LNG발전소의 가동률도 낮은 상황인데 무조건 LNG발전소를 지으라는 정부 요청도 황당하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관련업계는 이번 정부의 결정이 절차를 무시한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조치라는 지적이 흘러나온다. “민간 자율적인 추진을 원칙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정부의 설명과 달리 해당업체들은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공문조차 받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앞선 관계자는 “정부가 관련업계와 협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는데 우리는 공문을 받은 적이 없다”며 “사실상 이번 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의 LNG발전소 전환 계획은 일방적 통보인 상황으로, 현재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내부에서도 마냥 손놓고 있을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삼척과 당진 석탄화력발전소는 지난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당시 정부로터 인허가를 받은 곳들인데,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이렇게 일방적으로 손바닥 뒤집듯 결정을 바꿔버리면 어떻게 정부를 믿고 일할 수 있게나”라고 한숨지었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예고된 수순이다. 앞서 삼척시민 1500여명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삼척 화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하는 상경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석탄화력발전소는 하루 투입 인력이 최대 3000여명 수준으로 지역에 1000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가져온다는 분석이다. 다만 LNG발전의 경우 필요 인력은 100여명 수준에 불과하다.

남궁민관 (kunggija@edaily.co.kr)


 

0 Comments

화제의 포토

더보기
김연경-리쉘, '완성형 레프트' 독보적 존재감
US오픈 우승 박성현, 마라톤 클래식에서 톰프슨과 동반…
김연경-리쉘, '완성형 레프트' 독보적 존재감
[GFC-News]광주FC, 전남에 복수혈전 펼친다
AFC, '징계' 조용형-백동규, 3개월-2개월로 감경
[이슈 포커스] 루카쿠→모라타→코스타? 쉼 없는 연쇄 …
대만 크루즈선 부산 첫 입항 관광객 3천명 부산 관광
반응형 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반응형 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